1. 오늘 주식 시황 분석
금일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았죠. 오늘 미국장 선물은 더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다고 하니 아마 차주 월요일에는 큰 폭락이 나올 수도 있는 여건이 마련될 듯 합니다.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지만 대체로 상황이 좋지 않게 돌아간다고 느끼는게 시장의 반응 같은데요. 아직 코로나로 인한 완전한 경제 회복이 이뤄지지 않았고, 백신 접종 비율을 높아졌지만 코로나의 위험으로부터 확실하게 자유롭지 못한 상황 입니다. 몇몇 나라에서는 백신 접종을 다 마친 후에도 확진자가 급증 하기도 했는데요, 우리나라도 그런 과정을 거치고 있죠.
그런데 문제는 코로나로 인해 경제가 침체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각 정부는 돈을 너무 많이 풀었고, 짧은 시간에 끝나기를 바랬지만 장장 2년동안 지속되었죠. 지금은 그 후유증을 막기 위해서 테이퍼링을 진행하고 금리를 올리겠다고 한 상황 입니다. 왜냐하면 물가 상승률이 심상치 않았기 때문이죠.
바로 이 시점, 다른 시점도 아니고 확실하게 긴축경제로 돌입하려는 시점에 변종 바이러스의 발견과 그 위기가 다시 시작되고 있는데요. 이전에도 남미에서 발생한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뉴스가 있었는데요, 그게 벌써 7월 여름이었습니다.
https://m.segye.com/view/20210712513238
전 세계 5번째 코로나 변이 ‘등장’…남미發 ‘람다’ 기승
남미 페루발(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남미 전역을 휩쓸며 기승을 부리고 있다. ‘람다 변이’라는 이름의 이 바이러스는 영국에서 처음 출현한 ‘알파’, 남
m.segye.com
이 때도 바이러스의 전파율과 치사량이 높아서 우려하는 시선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구요, 그러나 이 때는 시장이 요란하게 반응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8월에 큰 폭락이 나왔을 때도 변종 바이러스의 영향 때문은 아니었구요.
http://www.segye.com/newsView/20211126502612?OutUrl=naver
백신도 무력화? 코로나 새 변이 ‘누’ 바이러스 출현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보츠와나 등에서 백신을 무력화할 수도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 변이종이 발견돼 과학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segye.com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112614373441537
델타보다 센 '누 변이'…빠르게 빗장 거는 나라들, 한국은? - 머니투데이
11일 아프라카 보츠와나 최초 발견 이후 남아공·홍콩 등 확산…국내 유입 사례는 0건델타 변이 대비 돌연변이 단백질 수 2배…'높은 감염성·면역 회피성' 전문가 의견방...
news.mt.co.kr
그런데 이번에는 시장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모양새 입니다. 아무래도 이전의 바이러스보다 더 강력하다는 것이 그 이유인데요, 아직 코로나에 대한 완전한 치료제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비슷한 위기는 계속 지속될 수 있겠습니다.
2. 코스피/코스닥 차트 분석
오늘 시장 상황을 보면 코스피 지수가 큰 음봉을 그리면서 떨어졌는데요, 몸통이 상당히 길고 크게 나왔습니다. 오늘까지 4일 연속 음봉을 기록한 코스피 지수인데요.

보시면 8월부터 시작된 대세 하락장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듯한 느낌 입니다. 제가 이전에도 언급 했었는데 이전의 저점 지지선인 2900포인트가 깨지게 되면 하방으로 완전히 열리면서 끝을 모르고 떨어질 수 있는 흐름이 나올 수도 있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앞으로 1번 정도 더 하락이 나오면 지지선을 시험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보시면 장 중에 살려주는 흐름 한번 없이 쭉쭉 떨어졌습니다. 상당히 안 좋은 흐름을 보였다고 보실 수 있겠는데요.

반면에 코스닥 지수는 낙폭 자체는 컸는데 장 후반에 살짝 올려주는 흐름이 나와줬네요. 단순히 기술적인 반등일 수도 있겠지만요. 코스피는 작은 기술적 반등도 없이 흘렀는데 코스닥은 그래도 매수가 조금 들어와 줬다는게 작은 차이겠네요.

제가 이전에도 설명 드릴 때 코스피보다 코스닥의 흐름이 더 좋다라는 말을 여러 번 했었는데요. 코스닥은 어느정도 살려주면서 지수를 끌어올려 줬던 흐름들이 나와줬었습니다. 물론 오늘 떨어진 흐름은 같았지만요. 코스닥 지수는 1차적으로 1000포인트를 지켜줄 것인가에 대한 시험이 시작될 것 같습니다.
그래봤자 코스닥 시장이 -1% 남짓 떨어졌고, 코스피는 조금 더 떨어진 -1.47%를 기록했는데요. 엄청난 폭락장으로 느끼기엔 그 강도가 낮았다고 느낄 법도 한데... 오늘 제 포트폴리오에서도 손절이 꽤 많이 나왔습니다. 그만큼 개별주로 보았을 때 크게 떨어지는 종목들이 많았는데요. 빨간색 종목이 몇 개 없을 정도로 많은 종목들이 떨어졌고, 적지 않은 폭으로 떨어진 종목들도 많았습니다.
일단 좋은 흐름으로 가져가고 있었던 풀무원, 한국화장품제조, 한국콜마 등 최근에 흐름이 안 좋았던 종목들은 모두 손절 처리가 되었네요. 제가 투자하는 종목에 관련된 포스팅을 별도로 포스팅을 하여 리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어려운 장이 계속 되고 있는데 현명한 투자를 통해 수익 거두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