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금일의 시장 동향
금일 한국 시장에서 큰 반등이 나와줬습니다.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역대급 반등이 나와줬는데요, 코스피는 2% 가까이 올랐고 코스닥은 무려 4.5%가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이렇게 많이 올랐던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 였습니다. 최근에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 이슈로 인해서 투심이 많이 약해졌고 연일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더해지면서 한국 증시의 수급 불균형이 심화 되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기관도 연일 매도세를 보이면서 개인들은 시장에 끌려다닐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지속되었습니다.
이미 지난 1월말 금리 인상과 물가상승의 여파로 시장은 5거래일 연속으로 크게 하락하면서 바닥을 향해 떨어졌었는데 코스닥 지수 같은 경우, 835포인트 부근까지 떨어졌다가 다시 850선으로 올라오면서 바닥을 확인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다시 850선을 아예 깨고 내려갔던 상황이었습니다. 만약 오늘 반등이 나오지 않고 다시 한번 떨어진다면 시장의 바닥을 알 수 없을 정도로 큰 폭락이 나올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다행이 오늘 아침부터 코스닥은 갭상으로 시작하여 장 내내 오르는 강한 흐름을 보여줬습니다.
외국인들은 코스피는 430억 정도의 매도세를 보였지만 코스닥만큼은 2800억 정도를 순매수 하면서 확실하게 상승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되자 기관도 매수세에 동참하여 코스피 2256억, 코스닥 1221억을 쓸어 담으면서 양쪽에서 쌍끌이로 코스닥은 무려 4.5% 상승시켜 주었네요. 최근 1년간 이렇게 강한 매도세가 들어왔던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 입니다.
섹터별로는 하락기간동안 강세를 보였던 원유 관련주들이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고, 방산 관련주로 언급되는 빅텍이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금 관련주로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었던 엘컴텍이 -7%가 넘는 큰 하락세로 마감하였습니다. 엘컴텍 같은 경우 이번 주에 1635원에 이를 정도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었는데 어제 1550원대로 주춤주춤 떨어지더니 오늘은 1400원대로 주저 앉았습니다. 반면에 원전 관련주들은 크게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에너토크는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에너지관련주 중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그 밖에 일진파워와 서전기전도 10% 넘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대부분의 섹터가 5~6% 가까운 큰 상승세를 보인 가운데 약세를 보이던 게임주들도 오늘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위메이드와 위메이드맥스 모두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고 펄어비스도 8% 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기존에 주도주 및 수혜주로 자주 언급되는 2차전지, 반도체, 수소 관련주들 역시 강한 상승세를 보이면서 크게 올랐습니다.
2. 오늘의 추천 종목 - 에코마케팅
오늘 제가 추천드릴 종목은 에코마케팅이란 종목입니다.

최근까지 하락추세를 보이면서 조정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었던 종목인데요. 21년 초반과 중반에 잠깐 주목을 받은 적이 있었지만 이 후에 별다른 시장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계속 하락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작년 7월 27500원이나 했던 종목이 약 6개월이 지난 지금 15000원 부근까지 떨어지면서 안 좋은 흐름이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잠깐 수급이 들어왔던 흔적이 있는데 그게 벌써 작년 10월의 일이고 최근까지 별다른 수급의 변화 없이 계속 떨어지는 상황이었습니다.
주가가 이렇게 시장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추세적으로 하락하게 되면 모든 이평선이 역배열을 하게 됩니다. 에코마케팅 종목도 모든 이평선이 역배열을 띄면서 주가가 계속 반등 없이 하락하고 있는 형태 였습니다. 종목이 힘을 받지 못하고 이렇게 계속 하락할 때는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큰 거래량을 동반한 수급과 함께 강한 상승이 나왔을 때는 관심있게 지켜봐야 합니다.
바로 오늘 에코마케팅에서 그러한 흐름이 나왔습니다. 바로 어제가지만 해도 14000원 부근까지 떨어졌던 종목이 오늘 큰 거래량을 동반한 아주 강한 상승이 나왔습니다. 이러한 상승 덕분에 역배열이었던 20일선 60일선을 단번에 깨고 올라가는 모습이 연출되었습니다.
에코마케팅은 시가총액이 4000억이 넘는 대형주에 속하는 종목으로 재무적으로도 상당히 괜찮은 기업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작년 대비 좋지 않은 영업이익률을 보여주면서 그 부분이 주가에 반영되듯 하락하는 흐름이 나왔습니다. 코로나 때를 제외하고는 15000원 부근을 꾸준히 유지해주면서 그 위로 상승하던 종목이었는데, 지금은 다시 주가가 그 부근까지 떨어진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당히 안전한 자리이면서도 부담이 없는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안전하고 부담이 없는 자리라고 할지라도 수급이 들어오지 않으면 그 주식은 계속 횡보하거나 줄줄 흐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아주 강한 거래량과 함께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가까운 미래에 더 올라갈 수 있는 긍정적인 요소가 보이게 되었습니다.
진입 타이밍을 잡기 어려우신 분들은 오늘 바로 진입하면 바로 물리게 되는 자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말고 약간 눌림이 나오는 자리가 나오게 된다면 그 때 진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약 주가가 그대로 올라가지 않고 16000원 부근까지 살짝 눌리거나 작은 조정이 나오게 된다면 진입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철저하게 분할매수로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자리에서 들어가더라도 부담이 없습니다. 어짜피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 좋은 흐름 보여주었던 한국증시, 계속 해서 안정적이면서 좋은 흐름 기대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