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일진디스플, 상승이 기대되는 흑자전환 종목[매수추천종목]

굿드리머 2022. 3. 16. 11:45
반응형

일진디스플 일봉차트

세력 입성의 흔적: 매집 시작의 이유

일진디스플이란 종목의 매집을 시작하였습니다. 매집할 종목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세력이 입성하였는가, 그리고 현재 그들의 평단가는 어느정도 수준인지, 또 진입 후 빠져나간 흔적은 없는지, 지금 진입하는데 매리트 있는 가격인지 등등이 있겠습니다. 일진디스플 같은 경우 주가가 계속 조정 받으면서 하락 추세 국면에 있었던 종목인데요, 이런 국면에서는 전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3월초에 큰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상승 양봉이 출현하였습니다. 또한 이런 상승으로 인해 5일선, 10일선, 20일선을 모두 돌파하면서 단번에 추세형태로 전환되었습니다. 저는 이렇게 큰 상승으로 추세로 전환되는 시점을 주목해서 바라보고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편 입니다. 

조금 더 긴 구간을 일봉차트로 보시면 작년 8월 이후로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는 추세에 있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몇 번의 슈팅은 있었지만 큰 탄력을 받지 못하고 바로바로 윗꼬리로 빠져버리는 모습 입니다. 그리고 올해 1월에 작은 상승추세로의 전환이 이뤄졌었지만 이때는 흐름이 길게 이어지지 못했고 바로 하락으로 다시 전환된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지금 3월에는 거래량이 크게 터지면서 제대로 상승으로 전환하는 모습 입니다. 보시면 1월에 들어왔던 거래량과 3월에 들어온 거래량의 차이가 엄청 큽니다.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게 들어온 모습이고, 단발성이 아니고 그 뒤로도 2번이나 더 크게 들어오고 있는 상황 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종목들이 1차에서 바로 상승으로 전환된 종목이 아니고 이렇게 1차 시도에서 실패하고 계속 해서 조정을 받다가 2차에서 상승흐름을 제대로 타주는 종목이 좋은데 일진디스플이 이에 해당하는 종목이 되겠습니다. 현재 오늘 윗꼬리를 달긴 했지만 120선까지도 돌파할 수 있었던 흐름이 나왔습니다. 이는 거의 6개월간의 가격평균을 깨버릴만한 큰 상승이 나올 뻔 했다는 것 입니다. 이런 흔적과 상황을 보았을 때 세력이 입성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저는 상승이 나온 시점 이후로 2차 슈팅이 나왔을 때부터 매집을 시작하였습니다. 

 

 

기본적 분석을 통한 종목의 안정성 및 매수가능 종목 판단

일진디스플은 터치스크린 패널과 LED기판재료로 사용되는 사파이어 웨이퍼 및 터치센서 모듈을 공급하는 회사 입니다. 작년까지 계속해서 영업 손실과 적자가 이어지면서 실적이 안 좋았던 회사 입니다. 

 

대차대조표를 보아도 상당히 안 좋은 상황의 회사임이 보여집니다. 영업손실도 이어지고 있고 매출도 상당히 줄어든 모습 입니다. 당기순이익도 적자임이 당연하네요. 그런데 최근에 달라지는 흐름이 관찰되고 있는데 영업손실률이 줄어들고 적자 폭이 감소하는 모습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긴 어려움의 구간을 지나서 이제 조금씩 회복되고 있는 모습이 관찰되고 있는 것인데요, 뉴스를 확인해 본 결과 경영정상화를 위해 적자 규모가 큰 사업의 구조조정을 진행하였고, 유상증자를 통해 3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한다는 계획과 함께 올해 1월에는 베트남 공장을 가동하기 시작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다양한 방면으로 흑자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 관찰 됩니다. 이전에 말씀 드렸듯 회사가 오랜 기간 적자상황에 놓여있다가 흑자로 전환하는 순간을 잡아서 매수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렸는데 일진디스플이 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 실적이 흑자로 전환하게 된다면 주가는 선반영되는 특징으로 주가가 크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시가총액은 782억으로 1000억이 조금 안되네요. 보통 저는 800억 이상의 회사를 선호하긴 하는데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보았습니다. 

 

주봉/월봉차트 분석을 통해 안전한 진입자리 확인

주봉차트상으로 좀 더 긴 구간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2016년도부터 살펴보았을 때 지금의 구간보다 더 떨어졌던 흔적은 없었습니다. 최저점이 2020년 3월에 발생한 코로나 시점이었는데 이 때의 최저점이 1500원대로 지금과 크게 멀지 않습니다. 또한 이 때는 금융위기급의 재앙이었으므로 이 때를 저점으로 보는 것보다 이후 정상수준으로 회복한 수준을 저점으로 본다면 지금의 수준이 그 때의 저점과 비슷한 시점 입니다. 즉, 지금 사면 물릴 걱정은 없다는 소리 입니다. 

 

월봉차트로 보면 더욱 분명해 집니다. 무려 2012년 이후로 이렇게 낮은 자리가 형성된 적은 없었고 지금의 자리가 상당히 저점에 가까운 자리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아래로 내려갈 확률은 낮고, 위로 올라갈 확률이 더 높겠네요. 만약 주가가 계속 지지부진하고 회사가 회생할 가능성이 없다면 지금 자리에도 들어가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거래량이 터진 흔적, 그리고 계속 상승을 시도하는 슈팅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긍정적인 시그널로 볼 수 있습니다. 상승이 계속해서 이어지지 않더라도 최소한 10~20% 정도의 수익구간은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종목이라 판단되어 진입 하였습니다. 

 

종목의 매수시점과 매수타이밍은 기술적 분석을 통해서 대부분 판단하지만 이 종목이 들어가도 괜찮은 종목인지는 기본적 분석을 통해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매력적인 자리라 판단되는 일진디스플이란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추후에 이 종목으로 수익을 얻게 되면 별도의 게시물을 통해 공유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는 분위기가 아주 좋은 편이고, 수익을 실현하는 매도타이밍을 언제로 잡을지 그 부분도 계속해서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승예감종목인 일진디스플 이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판단은 본인에게 달려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