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해외주식투자, 소수점 주문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해외주식투자 할 때 소수점 주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수점 주문이란 해외주식을 1주 미만의 소수점 수량단위(달러)로 매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미국주식 같은 경우, 가격의 종류가 다양하고, 한국주식과 화폐단위가 다르기 때문에 1주씩 거래를 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워렌 버핏의 회사로 유명한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식을 매수하고 싶은 투자자가 있다고 가정하면,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식은 1주에 무려 $471,200 입니다. 47만달러 즉, 우리나라 돈으로 하면 약 5억 6천 400만원이 넘는 돈인데 만약 1주씩 거래를 하게 된다면 이 회사의 주식을 살 수 있는 사람은 갑부 말고는 없겠지요. 이렇게 주당 액면가가 큰 주식들이 있기 때문에 소수점 주문을 허용해 주는 것인데요, 소수점 매매 서비스를 이용하면 0.0001주 단위로 주문이 가능합니다. 소액으로도 비싼 해외주식 우랭주에 부담없이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인 것이죠. 

 

소수점매매 서비스 신청방법, 거래가능 종목[키움증권]

서비스신청은 키움 영웅문 Global(HTS), 영웅문S Global(MTS), 키움금융센터(1544-9400), 나이트데스크(1544-8400)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가장 간편한 건 역시 컴퓨터로 HTS를 켜서 신청 메뉴를 이용해 간단하게 신청하는 것이겠죠. 키움증권의 해외주식거래 전용 HTS인 영웅문 글로벌을 통해 로그인 한 후에 메뉴번호 [7891]을 누르면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통합증거금 서비스 신청 계좌는 신청이 불가하므로 서비스 해지 후 신청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소수점매매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해외주식 거래가능 계좌여야만 합니다. 

 

소주점매매 서비스가 거래 가능한 종목은 미국거래소 종목 중에서 키움에서 선정된 종목만 가능하며, 일반주식 및 ETF 종목이 모두 포함됩니다. 내가 매수하고 싶은 종목이 키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목인지 알고 싶다면 메뉴번호 [7896]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수점주문 시 유의사항

소수점매매 주문을 할 때는 최소 0.0001주부터 가능하지만 이 때 최소 주문금액이 1달러는 넘어야 합니다. 

 

또한, 소수점 매매는 정규장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소수점 주문은 예약주문의 형태로 이뤄지는 것으로, 한국시간 기준 오전 09시부터 미국장 개장 30분 전까지 주문 접수 및 취소가 가능합니다. 정규장에서는 접수가 불가능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한국장이 열리는 시간부터 미국장이 열리기 30분 전까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오히려 시차 상관없이 한국 시간으로 낮에 미리 주문을 넣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겠습니다. 

 

장 전에 미리 주문을 넣는 것이기 때문에 체결가격은 거래일의 평균가격으로 체결되는데요, 이는 키움의 알고리즘 트레이딩에 의해 장중 시장 평균가격을 추구할 수 있는 가격으로 매수/매도 된다고 합니다. 

 

소수점으로 매수한 종목이 쌓여서 1주가 넘게 되면 온주(온전한 1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소수점 전환신청]화면을 통해 온주로 전환이 가능하며, 온주로 전환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매도가 가능해지고, 배당 및 의결권 행사가 가능해 집니다. 즉, 소수점 매매를 통해 매수한 주식이 1주가 되기 전까지는 배당을 받지 못하는 것이므로 배당위주의 투자방법을 원하시는 분들은 소수점 매매를 하시면 안되겠죠. 

 

소수점 매매는 결제 후 3거래일 후에 매도가 가능합니다. 즉 짧은 단타 위주의 거래를 하려는 분은 사용할 수 없겠네요. 사실 미국주식은 세금과 수수료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3거래일도 보유하지 않는 단기거래에는 어울리지 않겠지만 참고 바랍니다. 

 

소수점 실시간 매매 지원 토스증권, 별도 설치 없이 매매 가능 카카오페이증권

키움증권 이외에도 소수점 매매를 지원하는 증권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간편한 인터페이스와 실시간 소수점 거래를 지원하는 토스증권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소수점 매매를 실시간으로 매매하는 것은 기존의 증권사가 구현하지 못한 부분이었는데 토스증권 같은 경우 불편함을 개선하여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 받아 고객의 투자 접근성을 높인다는 목표로 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토스증권 계좌를 오픈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간편하게 주식거래를 하기 원하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고려해 볼 수 있는 옵션이 될 것 같습니다. 

 

별도의 설치 없이 매매가 가능한 것이 장점인, 카카오페이 증권도 또 다른 대안이 될 수 있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증권만의 독특함이라면 카톡 선물하기처럼 카카오톡 메신저를 활용하여 주식을 선물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소수점 매매를 통해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고 선물까지 가능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증권사들이 자신들만의 서비스를 통해 소수점 매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증권사별로 비교해 보시고 자신에게 편리한 증권사를 찾아서 거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점점 해외주식 거래가 편리해지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성투하시는 여러분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