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매매현황 및 수익 정리하여 올려 드립니다.
1. 한창

첫번째 매매종목은 한창이라는 종목 입니다. 세계최초 폐플라스틱 비닐 재생유 등 개발 성공 소식에 관련주가 전일 상한가를 갔던 종목입니다. 어제 시장이 상당히 안 좋았음에도 상한가를 갔던 종목이기 때문에 오늘 장초반에 눌리게 된다면 무조건 매매를 하겠다고 마음먹고 기다렸던 종목 입니다.
일봉차트 상으로 좋은 자리와 움직임을 보여주었는데요, 조정을 반복하면서 거래량이 줄어들고 이 후에 움직임이 나오면서 아주 큰 슈팅이 나왔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첫번째 양봉이 나왔을 때 진입했어야 할텐데 들어가지 못했네요. 시장상황이 좀 애매하고 혼란스러웠던 영향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두번째 장대양봉이 나오면서 이틀 연속 상한가를 갔을 때는 무조건 매매를 하려고 관심종목에 넣어놓고 장 초반부터 관찰을 하면서 적절한 타점을 기다렸습니다.

장 초반에 눌리는 시점에 바로 진입 하였고, 슈팅이 나오면서 익절하고 나왔습니다. 조금 빨리 나온 감이 있었는데 시장이 갑자기 하락하는 흐름이 나왔기 때문에 안전하게 빠져나왔습니다.

짧은 보유시간 대비 6% 라는 높은 수익률로 익절하였고, 아주 성공적인 매매 였습니다.
2. 케이씨티

일봉 상 아주 혼란스러운 자리에 있었던 케이씨티라는 종목 입니다. 타점이 좋지는 않았던 종목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수급이 들어와줘서 다행히 익절하고 나올 수 있어서 감사할 따름이네요.

첫번째 양봉이 나왔던 다음날 진입해서 당일 수익실현 못하고 조금 보유하고 있다가 3일 연속 조정 나오면서 조금 하락이 나왔습니다. 만약 제가 진입했던 날의 저가를 깨는 흐름이 나왔다면 어쩔 수 없이 손절을 할 수 밖에 없었을텐데요, 오늘 다행히 크게 슈팅이 나와줬고 꼭대기 부근에서 익절하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분봉상 차트를 보면 장 초반부터 꾸준히 올라줬고 9시 30분쯤부터 큰 수급이 들어오면서 크게 슈팅을 줬습니다. 완전 꼭대기는 아니지만 하락이 나오기 전에 고점부근에 걸어놓으면서 자연스럽게 엑시트 할 수 있었네요. 조금만 더 높게 걸어놨더라면 못 빠져나올 수도 있었겠네요. 약 10분 사이에 슈팅이 나오고 3분동안 다 빼버렸기 때문에 순간 타이밍을 놓쳤다면 수익을 못 보고 나올 수도 있었습니다. 요즘에 장이 불안하다보니까 이렇게 잠깐 슈팅주고 빼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3. KH 건설

마지막으로 KH 건설이라는 종목 입니다. 지난 19일에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로 상한가를 갔던 종목 입니다. 역시 크게 상승이 나왔던 다다음날 진입하여서 그 다음날 다시 재차 눌리는 타이밍에 추가 매수했고, 어제 슈팅 나올 때 일부 익절하고 오늘 슈팅 줄 때 다 팔고 나왔네요.

분봉으로 살펴보면 조금 더 디테일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23일 종가 부근에서 저가 지지하면서 오르는 흐름 나와서 진입 하였고, 24일 장 초반에 슈팅 나와서 일부 익절하였습니다. 이후에 다시 눌리는 구간에서 분할로 매수 하였고 다시 25일인 오늘 슈팅 나올 때 익절하고 나왔습니다. 보시면 슈팅이 굉장히 짧은 시간 들어왔다가 나간 걸 확인하실 수 있는데 봉 1개가 5분인 것을 감안하면 5분도 채 안되는 시간동안 상승과 하락이 나오고 가격이 거의 제자리 수준으로 복귀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요즘 이렇게 짧게 슈팅주고 빼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장 중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수익 보기가 쉽지 않은 장이죠. 단타는 하려면 이렇게 실시간으로 빠르게 대응을 해야해서 직장생활 하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는 매매 입니다. 조금 더 여유롭게 대응하고 보유하는 스윙이 최적의 형태가 되겠네요. 저도 메인은 스윙매매이고 단타는 소액으로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용도 정도로만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어려운 장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저는 오늘 장은 그래도 상당히 괜찮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수 차트상으로 바닥이라는 시그널은 계속 나오고 있지만 악재가 아직 해소되지 않았고, 미국장에서도 계속 하락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계속 조심스러운 구간을 지나고 있는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이런 어려운 장세에서 수익을 내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최근댓글